네이버 블로그와 다음블로그는 올해 1월 대비 각각 0.36%, 6.22%의 방문자수 감소를 보였고, 티스토리는 2.48%증가를 기록했다.
블로그는 더 이상 소수의 인터넷 헤비유저들의 전유물이 아닌 포털 서비스와 같이 대중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어, 이제는 새로운 이용자를 찾기보다는 이용자의 범위를 넓혀야 할 시기가 온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블로그 도입 초기 10~20대가 주를 이루던 이용층이 30~40대로 넓어지고,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한 기업 블로그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 향후 새로운 이용자의 양적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와 함께 블로그의 주제가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 그 내용적인 측면이 강조되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랭키닷컴 한광진 웹애널리스트는 "콘텐츠의 생산보다는 유통이 주로 이루어진다는 측면이 우리나라 블로거의 가장 큰 특징이자 문제"라며 "초기 호기심으로 이용자가 급격히 성장한 블로그가 이제는 어느 정도 충성도 있는 이용자를 확보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고, 이를 계기로 보다 질 높은 블로그스피어가 조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아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