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모바일 사용자의 sex ratio는 남성 대 여성이 대략 3 : 2로 여전히 남성이 많은 편이지만, 4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는 남성/여성 성비율의 gap이 줄고 있으며, ARPPU는 나이에 비례해서 증가하는 편이며, 특히 최근들어ARPPU가 높은 60세이상 연령대의 모바일 사용자 유입이 급증하고 있어 Silver 산업이 모바일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20~40대의 사용자들이 70%이상을 차지하며 모바일 사용을 주도하고 있는데요,
대부분 고객들은 월 1만원이하를 지출하는 추세이며, 특이할 점은 월 2~5만원을 지출하는 중간과금 유저보다는 5만원이상을 지출하는 고액유저가 더 많다는 점입니다.
월 ARPU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10만원이상 유저가 전체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고, 월 10만원 이상을 지출하는 고액과금 유저를 타겟으로한 모바일 앱/게임 개발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체 거래액 중 IAB(In-App Billing)에서 발생하는 거래비중이 95%를 초과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개발자들에게는 In-App 아이템 설계를 어떻게 하느냐가 수익에 직결된다고 할 수 있겠죠!
아래 그림은 In-App에서 판매되는 Item의 가격대별 매출 분포입니다. 대부분의 IAB상품의 가격은 1,000원대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IAB아이템의 주요가격대를 보면 1,000원, 5,000원, 33,000원, 17,000원, 10,000원 순입니다. 저가(1천원~5천원)의 단품아이템 뿐만 아니라 적절한 bundling을 통해서 고가의 Pricing도 적절히 offering해 볼 만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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