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팀 리더의 비밀 병법: 칭찬

Leadership

by nerdstory 2008. 3. 19. 14:56

본문

칭찬으로 팀을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

 

 

팀장은 팀원의 작은 성공을 애써 발견해야 합니다. 큰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것 뿐만 아니라 팀원들의 작은 성공을 어떻게 주목하고 인정하는지가 중요합니다. 팀원 입장에서 대수롭지 아닌 일이었지만 칭찬과 인정을 받는 순간 그것은 성공이 됩니다. 팀원들의 노력과 성과를 진심으로 칭찬해주는 게 중요한 이유입니다. 작은 성공도 크게 인정하고 칭찬하면, 팀원들은 자신에게 더 큰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칭찬에만 그치지 말고 팀의 작은 성공스토리마저 널리 알리는 것도 팀장의 중요한 스킬 중 하나입니다. 공 스토리를 공유함으로써 세 가지 중요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첫째, 성공을 인정받은 팀원은 자신감이 생기고 그 성공 경험이 축적이 됩니다.

둘째, 성공 스토리를 공유되면 팀 전체에 신선한 자극이 되어, 팀 분위기가 활기를 띄고 모두에게 동기부여가 됩니다.

셋째, 팀에 대한 외부의 시각이 긍정적으로 달라집니다. 이는 팀 내부로 다시 돌아와 새로운 동기부여를 제공합니다.

성공 이야기를 주기적으로 공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회사나 팀 내부에서 주기적으로 모여 성공 경험을 공유하는 것은 팀원들이 함께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확신을 높여줍니다. 실리콘밸리의 기업들은 매월 전사 임직원이 모두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타운홀 미팅을 운영합니다. 타운홀 미팅에서는 기본적으로 회사의 비전과 목표를 상기시키고 실적과 상황을 공유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실패사례와 성공 경험 등을 공유합니다. 주목할 만한 실적을 내거나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완수한 팀의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employ of the month를 선정하여 칭찬을 합니다. 작은 성공을 주목하고 칭찬을 나누는 것은 팀의 동기부여와 성과 향상을 위한 비밀 무기입니다.

함께 성공을 나누면 팀은 더 큰 성공을 향해 함께 나아가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Leadersh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단  (0) 2016.08.02
Who's got the Monkey  (0) 2016.04.07
오직 CEO만 할 수 있는 일  (0) 2016.03.12
똑게(똑똑하고 게으른) 리더되기  (0) 2012.09.30
국민연금, 어떻게 하면 더 많이 받을수 있나?  (0) 2009.01.29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