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iku는 사람들이 자신의 위치정보와 일상에 대한 short updates를 웹이나 친구의 이동전화로 주고받을 수 있는 마이크로 블로깅이라는 컨셉을 서비스 하는 회사이다. 작년에 Helsinki에서 설립된 Jaiku는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벤처기업으로, 이동전화 이용자들이 업데이트된 서로의 위치정보 및 아이디어를 손쉽게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를 전문적으로 제작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Jaiku, Twitter, Pownce, Plazes, Facebook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자신의 업데이트(무엇을 하고 있는지, 어디에 있는지 등)를 그들의 가족, 친구들 또는 관심지인들 에게 보내는 개념이다.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Jaiku와 Twitter 중, 사용자 규모가 작은 자이쿠를 인수한것은 모바일 downloadable 소프트웨어에 대한 Google의 속내를 보인 것이라 판단된다.

Google은 이미 Android라는 모바일 솔루션 전문업체를 인수 한바 있으며, 이번 인수도 자이쿠의 모바일 메세징 기술 확보를 위한 포석일 것이다. 조만간 Google은 사용자들이 PC 없이도 Google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도록 새로운 모바일용 운영체제를 발표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