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T는 조신 부문장과 일부 임원진을 SK컴즈에 합류시켜 유무선 통합 포털 구축을 올해 안에 마무리 지을 방침이다. 특히 조신 부문장이 SK컴즈 공동대표를 겸임하게 함으로써 유선(SK컴즈)과 무선(SKT)을 적절히 조율할 수 있게 했다.
SKT는 그간 유무선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얻기 위한 서비스 개발에 주력해왔다. 유무선 구분이 없어지면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높아져 무선인터넷 활성화에도 기여할 뿐 더러 기존 유선사이트 ‘네이트닷컴’의 경쟁력도 높여주기 때문이다.
우선 SKT는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인 ‘토씨(tossi)’를 9월 베타서비스를 거쳐, 11월부터 상용화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사용자들은 휴대폰을 통해 유선사이트나 무선인터넷 사이트에 접속, 글을 게재할 수 있으며, 공유ㆍ인맥관리도 할 수 있다.
또 유무선 통합 인터넷 쇼핑몰은 올해 말까지 구축 완료하고 최근 선보인 통합브랜드 ‘T맵(기존 네이트드라이브)’과 같은 위치정보서비스(LBS)도 유ㆍ무선을 통합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나아가 사용자가 유선 또는 무선으로 이용하던 서비스를 휴대폰 한 곳에 모아 사용할 수 있는 ‘유무선 연동 개인 포털’도 조만간 상용화할 방침이다.
이 서비스는 일본 KDDI가 서비스 개시 후 3개월 만에 가입자 100만명을 넘었던 ‘au 마이페이지’와 유사한 것으로, 이용자는 휴대폰 또는 PC를 통해 포털에 접속해 최신뉴스ㆍ앨범ㆍ메일ㆍ전화번호부 등 만들 수 있다. 이를 위해 회사측은 일정 용량의 저장공간을 제공하게 된다.
‘au 마이페이지’의 경우 KDDI가 일정량의 스토리지를 무료로 제공해 주며, 소비자는 이통사(KDDI)의 서비스 중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택해 개인용 포털로 사용한다.
한편 SKT는 ‘네이트’ 브랜드를 변경하는 것도 내부적으로 고민중이다. 지난 2002년부터 쓰인 네이트 브랜드는 현재 네이트닷컴(유선)과 네이트(무선)라는 이름만 동일할 뿐 연동되는 서비스는 일부에 그친다. 따라서 유무선 통합 포털을 강화하면서 새로운 브랜드를 내세울 가능성도 점쳐진다.
조신 SKT 인터넷사업부문장 겸 SK컴즈 공동대표는 “향후 서비스 개발은 유무선 구분 없이 이뤄지게 될 것”이라며 “유무선 통합 포털을 지향해 소비자가 최상의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울경제>
mobile UCC서비스 비지니스모델 향방은? (0) | 2007.09.18 |
---|---|
Floobs - free TV서비스 (0) | 2007.09.17 |
UCC도 진화한다. (1) | 2007.09.14 |
KDDI, 모바일 중심의 FMC 서비스에 집중 (0) | 2007.09.11 |
i'sbox란 무엇인가? (0) | 2007.0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