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sona : 가면이라는 뜻의 심리학 용어로 '주요 고객을 대표하는 특정 인물'을 의미.
예컨데, 요가복의 샤넬이라는 명성을 얻고 있는 룰루레몬(1998창업)이라는 스타트업의 페르소나는 '콘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취미와 운동을 좋아하는 32세 전문직 여성'입니다.
콘도를 보유할만큼의 경제적 여유가 있고 운동을 좋아해서 자기관리에 관심이 많은 32세 전문직 여성을 페르소나로 정하고 제품 개발부터 서비스, 마케팅 전략까지 모두 32세 전문직여성에게 초점을 맞춰 진행합니다. 커리어 등 생활 전반에 안정을 찾을 시기에 경제적 여유가 충분한 전문직 여성이라면 자신만의 패션과 만족을 위해 지불의향이 충분히 높을 수 있다고 판단하고 룰루레몬의 상품을 High-end로 포지셔닝합니다. 다른 동종 제품에 비해 룰루레몬의 제품들이 몇 배가 비쌌지만 날개 돋힌 듯 팔려나갑니다.
다시말하면, 페르소나를 정의하는 것은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할 고객을 확정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이 말은 소중한 자원을 허비하지 않도록 집중한다는 의미로, 경영의 기본인 resource allocation과도 일맥상통하는 일이라고 할 만큼 중요한 일 입니다.
고객생애가치와 고객획득비용을 분석하라 (0) | 2016.09.14 |
---|---|
이익잉여금이란 (0) | 2016.09.10 |
실리콘밸리의 인터넷 기업 탄생 현장 (0) | 2013.08.18 |
Dropbox CEO 드루 휴스턴의 MIT 졸업 축사 연설 2013 (0) | 2013.06.07 |
2013 US NEWS MBA Ranking (0) | 2013.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