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acebook, 100억달러의 가치

SNS

by nerdstory 2007. 10. 15. 13:04

본문

Facebook은 평가 가치를 높여서 자금 유입을 모색하고 있으며, Microsoft는 Facebook의 지분을 노리고 있다. Yahoo와 Google 또한 Facebook 지분 인수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Mark Zuckerberg는 요즈음 흡족해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23살인 Zuckerberg는 자신의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인 Facebook을 10억달러에 사겠다는 Yahoo의 제안을 거절했을 때 일부 Silicon Valley 전문가들은 그가 미쳤다고 생각했다. Zuckerberg는 십대들이 사진을 올리는 웹사이트가 정말로 New York Times의 3분의 1 정도의 금전적 가치가 있다고 믿을 만큼 자만심이 높았던 것인가, 아니면 철이 없었던 걸까?

하지만 현재 Facebook은 New York Times 시장 가치의 두 배가 넘는 100억달러에 자사를 평가해 줄 투자자를 모색하고 있다.

Facebook은 Microsoft가 최고 5억 달러를 지불하여 Facebook의 주식 5%를 매입하려 한다는 Wall Street Journal의 9월 24일자 보도를 두고 발언을 거부했다. 그러나 Facebook의 한 관계자는 Facebook이 최소 100억달러 가치의 투자를 모색하고 있음을 확인해 주었다.

눈독을 들이고 있는 마케터들

Microsoft가 관심을 보인 것은 비단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한 관계자에 따르면 Microsoft는 올해 초 최고 13억달러를 들여 Facebook을 인수하려 했다고 한다.  이미 Microsoft는 Facebook 웹페이지에 광고를 올려놓는 수익성이 큰 사업을 손에 쥐고 있다.

다른 기술 기업들도 Facebook에 눈길을 돌릴 지 모른다. Facebook은 News Corp의 MySpace 다음으로 가장 큰 소셜 네트워크 웹사이트로, Yahoo와 Google도 Facebook의 지분을 매입하려 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왜 모두가 Facebook에 열광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먼저 Facebook이 인기가 높기 때문이다. 4000만명이 넘는 Facebook의 사용자들은 한 달에 평균 세 시간 이상을 이 웹사이트에서 보낸다. 더구나 다른 소셜 네트워크들이 주류화된 이후 인기가 떨어진 것과는 달리, Facebook의 명성은 규모와 연령대를 넓히며 더욱 높아졌다.

이렇게 인기가 높다 보니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도 자연스레 Facebook을 찾게 된다. Facebook이 올해 광고 수익으로 올린 금액만 해도 1억5000만달러에서 3억달러 의 액수인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전 기술 자산 애널리스트이며 현재 Ventures West의 파트너인 Paul Kedrosky는 만약 Facebook이 3억달러의 광고 수익을 올렸다면, Facebook은 상장시 총 주식 금액이 최고 110억달러에까지 이를 수 있다고 말했다.


Facebook의 매력

Facebook의 가치를 평가하는 데 현재의 수익성 및 인기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마도 향후 성장 잠재력일 것이다.

Facebook이 5월에 자사 웹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외부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에게 맡긴 이후부터 일부 사람들은 Facebook의 궁극적 목표가 사용자들에게 현재 데스크탑에 있는 검색과 같은 다양한 도구를 제공하는 일종의 OS가 되는 것이라고 추측했다.

Facebook은 다른 플랫폼 내에서 작동되도록 만들어진 공유가능 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나 위젯이 4000여 개에 이른다. Facebook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웹사이트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기업인 Rockyou!의 CEO Lance Tokuda는 “사용자들에게 많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고 있고, 적어도 이 같은 투자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Facebook에 이 많은 프로그램들이 구축된다면, Facebook은 Microsoft의 OS 프로그램이 작동되는 일반 데스크탑 보다 훨씬 강력하거나 매력적이게 될 것이다. 터무니없는 예측으로 들리는가?

사람들, 특히 젊은 층이 인쇄된 매체보다 인터넷에 접속해서 할애하는 시간이 얼마나 큰 지를 고려해 보자. 온라인으로 접속한 젊은 층은 소셜 네트워크에서 사진을 공유하고 친구들과 채팅하며 자신에 관한 메시지를 올리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만약 Facebook이 이와 같은 상호작용을 작동시키는 OS가 된다면, Facebook은 “사용자들의 시간 중 대부분을 온라인으로 소유하게 될 것”이라고 Tokuda가 말했다. 그리고 시간을 지배하는 기업이 광고 수익을 지배한다.


Business Week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