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영상진흥원이 진행한 '뉴미디어 창의계층 육성을 위한 뉴미디어 이용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블로그중 취미·레저 정보 가장 '신뢰'
블로그 미디어의 경우 응답자들은 하루 평균 27분 블로그를 이용했으며, 이용목적은 취미 및 관심사와 공유, 정보 공유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만한 점은 블로그 생산 정보에 대한 이용자들의 신뢰도는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는 것. 정보 미디어로서 블로그의 가능성이 매우 크고, 이후 블로그의 영향력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영역별로 그 신뢰도 수준에는 차이가 있었는데, 취미/레저정보의 경우 신뢰한다는 응답(61.9%)로 가장 높았으며, 경제/금융정보(50.4%), 건강/의학정보(50.2%), 교육/학습정보(48.0%)의 순으로 신뢰도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 시사/이슈정보(44.5%), 방송/연예정보(33.7%)는 다른 분야에 비해 신뢰한다는 응답이 낮았는데, 특히 방송/연예정보의 경우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24.3%)이 다른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방송/연예 분야의 경우 검증되지 않은 소문을 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KBI는 "이런 결과는 블로그 생산 정보에 대해 이용자의 이성적 판단이 개입된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이용자의 니즈가 적극적으로 반영된 정보가 블로그 미디어를 통해 활발히 생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10~20대, 포털 뉴스 선호
전반적으로 포털뉴스의 선호도가 높은 가운데 연령대별로 보면, 뉴스 장르 구분 없이 10대와 20대는 포털뉴스와 인터넷신문의 선호도가 높고, 30대와 40대의 경우는 TV뉴스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가운데 일간지의 선호도가 다른 연령대보다 높게 나타났다.
UCC는 화제/토픽, VOD는 드라마 우세
방송프로그램 VOD의 경우 드라마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영화, TV뉴스/시사프로, 연예/오락 분야가 뒤를 이었다.
10대 후반과 20대의 경우 드라마, 애니메이션, 음악과 쇼프로그램, 연예/오락 장르를 즐기고, 30대와 40대의 경우 TV뉴스와 시사프로그램, 다큐멘터리 장르를 선호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인터넷 미디어 유료화 거부감 여전
이번 조사는 전국 만 15세~49세 사이의 성인 남녀 2천명을 대상으로 2008년 2월 5일부터 15일까지 실시됐다. 조사 내용은 포털뉴스, 블로그, UCC와 인터넷 동영상 콘텐츠 등 인터넷 미디어의 이용에 대한 것이며, 인터넷 서베이를 이용했다.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의 ±2.2%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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