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The Grad Rat - MIT 졸업반지

MIT Sloan

by nerdstory 2007. 12. 23. 20:57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은 The Grad Rat에 대해서 얘기해볼까 합니다. 저도 슬슬 졸업반지를 맞추어야 할 시기가 되었거든요. The Lord of Ring이라고도 불리는 The Grad Rat은 어느 한 구석도 비워놓지 않고 모든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Bezel

사용자 삽입 이미지

 
MIT졸업반지 Bezel에는 타학교의 그것처럼 보석알이 박혀있지 않습니다. 대신, 학창시절을 의미하는 부조들이 가득하죠. 위의 그림이 The Grad Rat의 Bezel입니다.
주인공은 MIT의 마스코트인 Beaver이지요. Beaver는 야행성동물로 밤잠이 없는 친구입니다. MIT학생의 대부분은 야행성이 될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지요. 학교를 졸업하려면 밤잠을 자가면서는 힘들다는 의미겠죠. 또한 Beaver는 동물중 가장 creative하고 productive한 넘이죠. MIT의 마스코트로는 딱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피자먹으면서 일하는 Beaver...
시계바늘없는 시계는 늘 시간이 부족한 MIT의 학창시절을 상징합니다. Beaver 뒷편으론 바리케이트와 긴 터널이 있고 터널을 빠져나가면 빛이 납니다. 이는 자기스스로가 설정한 목표와 이에 따른 수 많은 장애요소들을 뚫고 지나야만 드뎌 졸업이라는 광명을 얻는다는 것을 의미하죠.
뒷편의 건설현장은 우리가 보낸 캠퍼스가 늘 개발되고 공사되었다는 것을 상징하면서, 세계를 건설해나가자는 중의적인 뜻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뒷편의 초승달이 전체적인 시점이 밤인것을 의미합니다. MIT의 피크타임은 밤이라는 의미지요..nocturnal creatures MITians.
 Institute Seal                       The Degree Shank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Institute Seal은 MIT라는 큰 글자밑에 Mens et Manus(Mind & Hand)라는 학교모토를 새겨두고 있습니다.   그 밑은 밸런스 스케일이 있구요..이는 땀과 영감..을 각각 의미한다네요.

  The Degree Shank는 MIT의 상징인 Great Dome을 새겨놓았구요..그 밑에 졸업년도를 새기죠. 제 반지에는 2006이 새겨지겠죠. 그리고, Graduate을 상징하는 G밑에는 각각의 전공학과를 의미하는 문양들이 들어갑니다. 예를 들면, MBA졸업자 즉 Course 15를 전공한 졸업생들의 반지옆모습입니다. 

Skylines

군대있을때 "제대하면 군대방향으로는 오줌도 안눈다."는 말을 자주 들었습니다. 그건 미국애들도 마찬가진가 봅니다. 졸업하고 나면 MIT방향으론 오줌도 안눈다고들 하니깐요.  힘든 학창시절을 보내면서 졸업을 꿈꾸는 이들의 푸념이겠죠.

Grad Rat의 양측에는 학교앞을 흐르는 찰스강변에서 바라본 풍경이 새겨져 있습니다. 

The Boston Skyline                                       The Cambridge Skyline

    


캠브리지 스카이라인은 MIT학생들이 이 방향으로는 소변도 안본다는 학교를 상징하는 건물들이 빼곡합니다. 한마디로 지옥을 상징하지요. Ashdome, Great Dome, Building 1 & @, Green Building, Media Lab's Wiesner Building. 또 실루엣이 MIT를 나타낸답니다. 그 반대편은 보스톤 스카이라인으로 학창시절 도서관에서, 실험실에서, 그리고 교정에서 지겹게 바라본 꿈과 자유의 땅, 보스톤을 상징합니다. Long Fellow Bridge와 Harvard Bridge를 사이로, 죤행콕 빌딩과 푸루덴셜 빌딩..레드삭스경기때마다 화면에 비치는 CITGO 싸인까지..

졸업하기전에 이 반지를 끼는 친구들은 자기 쪽에서 보스톤이 보이는 쪽으로 반지를 낍니다. 꿈과 자유의 땅을 향해서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실험하고 공부하자는 뜻에서랍니다.

반면 졸업을 한후에는 학교가 보이는쪽으로 반지를 낍니다. 늘 어려웠던 학창시절을 떠 올리면이 세상에 못 이룰 일이 없다는 위안을 얻는다나요..

졸업식행사중 졸업반지를 뒤집어끼는 것을 진정한 졸업을 의미하는 행위라고 생각하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MIT Brass Rat의 역사

MIT Brass Rat의 전통은 1929년 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Class of 1929의 회장이었던 C. Brigham Allen이란분이 Standard Technology Ring을 디자인할 커미티를 구성하여, 아래의 반지를 디자인했습니다. 덕분에 Class of 1930부터는 Brass Rat을 끼고 졸업을 하였죠

그후, MIT Graduate Ring은 2003년에 새로 디자인되어, 지금의 the Grad Rat 이 되었습니다.

하바드대학의 졸업반지처럼 화려하고 다양하진 않지만, the Grad Rat 의 지극히 MIT스러움이 마음에 듭니다.


Inside of Ring

반지의 안쪽면은 MIT캠퍼스의 main graduate academic & research area 가 새겨져 있습니다.또한 각자의 이니셜이 캠퍼스 그림옆에 새겨지지요. 아래 그림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건물들이 경영대학원 건물들입니다.

캠퍼스 그림 아래부분(이 글자가 있는 부분)으로 찰스강이 흐르고 있죠..

Course Number & Major

"Hi, I'm a fifteen-O-six "
"Good to see you, six-O-three "

지난 여름 시카고 여행중, The Grad Rat (MIT 졸업반지)을 낀 사람을 우연히 발견하고 나눈 대화입니다. 암호문같은 대화를 번역해보면,

"방가, MIT 경영학 전공 06학번입니다." 
"반가워요. 전 MIT 전자과 03학번입니다."

위의 예처럼, MIT졸업생끼리는 난 MIT졸업생이다..뭐다..이런얘기가 필요없습니다. 15-06처럼 숫자 두개만 얘기하면 아하..애가 MIT출신이고, 전공과 학번은 XX구나..라는걸 알게되지요. MIT는 너무나도 MIT스럽게도 모든 전공학과 뿐만아니라 모든 건물, 과목명을 숫자로 표기합니다. 예를 들면, 코스 6는 전자공학, 코스15는 경영학과를 의미합니다

 



'MIT Slo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perbowl 2008  (2) 2008.02.04
MIT Sloan Essay 주제  (0) 2008.01.06
2008 US News MBA Ranking  (0) 2007.12.23
MIT Walter Lewin 교수  (0) 2007.12.23
2007년 최고의 비지니스맨  (0) 2007.12.18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