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분석자료들이 MS와 야후의 검색 및 광고 시장에 대한 시너지를 언급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MS와 Yahoo의 합병은 온라인 광고시장에 파급효과가 클 전망이다. 현재 온라인 광고 시장은 Google이 시장점유율 75%로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으며, 그 뒤를 Yahoo와 MS가 뒤따르고 있다. 지난 주 Google의 4사분기 실적발표에 따르면 매출이 48억3,000달러를 기록해 2006년 동기대비 약 51%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출의 대부분이 광고 수익에 의한 것으로 밝혔다.


하지만 내가 보기엔 MS는 검색이나 광고보다는 야후의 SNS 및 모바일기술에  더 관심이 있을 것 같다. 야후의 대표적인 SNS인 Flickr,와 del.icio.us와 휴대폰을 위한 인터넷포탈 Go가 큰 역할을 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Flickr는 MS의 Windows Embedded OS를 사용하는 디카 같은 디바이스와의 연동을 통해서 시너지를 확보할 수 있다.
- 야후Go의 인터페이스가 MS윈도우 모바일OS의 UI에 큰 힘을 보태준다.
- 야후의 웹기술이 보태지면,  Google Docs 이나 IBM's Lotus Symphony 같은 웹기반 서비스에 대한 Office제품의 경쟁력이 크게 향상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