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로그·동영상UCC같은 1인 미디어 콘텐츠가 성장세

Next TV Story

by nerdstory 2008. 5. 15. 22:03

본문

한국방송영상진흥원이 진행한 '뉴미디어 창의계층 육성을 위한 뉴미디어 이용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블로그중 취미·레저 정보 가장 '신뢰'

블로그 미디어의 경우 응답자들은 하루 평균 27 블로그를 이용했으며, 이용목적은 취미 및 관심사와 공유, 정보 공유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만한 점은 블로그 생산 정보에 대한 이용자들의 신뢰도는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는 것. 정보 미디어로서 블로그의 가능성이 매우 크고, 이후 블로그의 영향력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영역별로 그 신뢰도 수준에는 차이가 있었는데, 취미/레저정보의 경우 신뢰한다는 응답(61.9%)로 가장 높았으며, 경제/금융정보(50.4%), 건강/의학정보(50.2%), 교육/학습정보(48.0%)의 순으로 신뢰도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 시사/이슈정보(44.5%), 방송/연예정보(33.7%)는 다른 분야에 비해 신뢰한다는 응답이 낮았는데, 특히 방송/연예정보의 경우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24.3%)이 다른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방송/연예 분야의 경우 검증되지 않은 소문을 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KBI "이런 결과는 블로그 생산 정보에 대해 이용자의 이성적 판단이 개입된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이용자의 니즈가 적극적으로 반영된 정보가 블로그 미디어를 통해 활발히 생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10~20, 포털 뉴스 선호

응답자에게 일간지, 라디오뉴스, TV뉴스, 인터넷신문, 포털뉴스, 시사잡지, 무료신문 등 7개 뉴스미디어에 대한 선호도를 질문한 결과, 연령에 따라 선호 미디어가 각기 다른 것으로 조사됐다.

전반적으로 포털뉴스의 선호도가 높은 가운데 연령대별로 보면, 뉴스 장르 구분 없이 10대와 20대는 포털뉴스와 인터넷신문의 선호도가 높고, 30대와 40대의 경우는 TV뉴스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가운데 일간지의 선호도가 다른 연령대보다 높게 나타났다.


 


UCC는 화제/토픽, VOD는 드라마 우세

인터넷 동영상 콘텐츠 가운데 응답자들이 선호하는 장르를 동영상 UCC, 방송프로그램 VOD 등의 유형으로 나눠보면, 동영상 UCC의 경우 화제/토픽을 다룬 동영상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시사/뉴스/다큐, 댄스/음악 분야가 뒤를 이었다.

방송프로그램 VOD의 경우 드라마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영화, TV뉴스/시사프로, 연예/오락 분야가 뒤를 이었다.

10대 후반과 20대의 경우 드라마, 애니메이션, 음악과 쇼프로그램, 연예/오락 장르를 즐기고, 30대와 40대의 경우 TV뉴스와 시사프로그램, 다큐멘터리 장르를 선호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인터넷 미디어 유료화 거부감 여전

인터넷 미디어로 이용하는 방송프로그램을 유료화 하는 경우 구입하고자 하는 장르 선호도를 질문한 결과에서는 극장 개봉영화를 1순위로 지적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국내 드라마를 지적한 응답자가 많았다. 그러나 어떠한 장르에 대해서도 유료화하는 경우 지불할 의사가 없다는 응답자가 선호도를 밝힌 응답자 보다 많아 유료화에 대한 거부감은 여전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만 15~49세 사이의 성인 남녀 2천명을 대상으로 2008년 2월 5부터 15일까지 실시됐다. 조사 내용은 포털뉴스, 블로그, UCC와 인터넷 동영상 콘텐츠 등 인터넷 미디어의 이용에 대한 것이며, 인터넷 서베이를 이용했다.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의 ±2.2%.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