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rdStory

일본, 스마트폰을 이용한 QR코드 결제 수수료 경쟁 본문

O2O

일본, 스마트폰을 이용한 QR코드 결제 수수료 경쟁

Nerd 2018. 7. 12. 18:22
스마트폰을 이용한 QR코드 결제. 
벌써 가맹점 획득에 대한 격렬한 수수료 배틀이 발발하고 있다. 

LINE는 "LINE페이"에서 QR코드 결제 가맹점 수수료를 3년간 0엔으로 한다고 발표했다. 일본에서 신용카드 결제가 해외보다 보급되지 않고 있는 이유의 하나에 이 결제 수수료가 있다. 결제 수수료를 0엔으로 하는 QR코드 결제가 단숨에 보급될 가능성이 보인다. 

또한 LINE는 점포에 결제용 앱을 무료로 배포한다. 스마트폰 1대가 있으면 QR코드 지불을 접수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한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됨으로 초기 투자도 거의 필요없는 것이 매력이다. 이것으로 단숨에 LINE이 QR코드 결제 시장에서 선점한다고 생각했으나  야후도 새로운 정책을 발표했다.  

야후도 10월부터 결제 수수료 0엔, 도입 수수료 0엔, 입금 수수료 0엔의 "야후 스마트폰 결제"를 시작한다고 발표. 야후 스마트폰 결제는 매장에 게시한 QR코드를 구입자가 자신의 스마트폰 앱으로 읽고 지불하는 금액을 입력하면 결제가 완료된다. 즉 점포는 종이에 출력한 QR코드를 매장에 붙여 두기만 하면 된다. 점포 부담은 없다고 할 수 있다. 

QR코드 지불은 LINE이나 야후뿐만 아니라 라쿠텐, NTT도코모 참여. 어느 플레이어도 거대한 회원기반과 경제권을 무기로 오프라인 점포로의 고객 유치력이 높은 것을 어필하고 있다. 단, 여러 플레이어가 참여해서 서비스가 난립 상태다. LINE과 야후가 결제 수수료 0엔을 내세운 것으로 다른 결제 사업자도 추종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이것을 계기로 개인상점에서도 QR코드 결제 도입이 진행될 것이라 기대된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