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바일 SNS 성공요인은?

SNS

by nerdstory 2007. 10. 19. 19:30

본문

실제 많은 SNS사업자들과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모바일 SNS시장 확보를 위해서 경쟁을 시작하고 있다. 특히 이동통신 사업자의 경우 3G서비스에 통용될 킬러앱을 찾기위해서 UCC나 SNS에 대한 기대가 큰 것 같다.

우리나라의 경우 SKT가 tossi서비스와 isbox서비스를 동시에 론칭하면서 기존의 SNS사업자나 UCC사업자들과의 본격적인 경쟁에 나서는가 하면, 일본은 KDDI의 EZ GREE에 대응해 NTT도코모에서는 ixen을, Softbank에서는 모바일 마이스페이스를 준비중에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NS와 연관된 모바일 서비스 사용비율


주피터리서치의 조사결과처럼, 휴대폰은 친구들과의 사진, 동영상등의 정보 공유와 SMS나 알리미 기능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활용되어지고 있다. 사업자들은 휴대폰의 특성과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능가하는 서비스를 개발해야할 것이다.

소셜네트워크가 활용할 수 있는 휴대폰의 key Features를 보유하고 있는데, 그 features는
1. always-on connectivity 
2. Contents creation & interaction capability - 사용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동영상이나 사진을  기존 온라인 사이트나 핸드폰을 통해 공유하고 업로드 할수 있게 함.
3. Location based attribution

장점뿐만 아니라 모바일이 피할수 없는 단점들도 여전히 존재한다.
1. 휴대폰이 가지고 있는 물리적 한계
2.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포괄하는 정액요금제의 부재


특히 데이타요금에 대한 부담은 유저들로 하여금 모바일에서의 서비스 체험 수요를 저해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될 것이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단계적으로는 웹 중심의 미디어 경험을 모바일에서 재연하는 것 보다는 알림기능이나 친구의 profile update 같은 단순하지만 기본적인 서비스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장기적으로도 커뮤니케이션 기능 기반의 확장 전략에 더 치중하는 전략이 합당할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