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rdStory

국내 모바일소셜 게임(SNG) 고객 트렌드분석 본문

Smart Phone

국내 모바일소셜 게임(SNG) 고객 트렌드분석

Nerd 2012. 7. 5. 14:21



소셜 게임의 성장이 놀랍습니다. 

지난해 말부터 눈에띄게 성장하더니 지난 5월부터는 T store 전체 매출 Top5 중에서 1, 2위를 소셜게임(SNG)이 차지했습니다. T store의 뿐만아니라 타 마켓을 찾아봐도 이제 소셜 게임으로 추세가 이동, 바야흐로 '소셜게임의 시대'가 막이 올랐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소셜게임에는 그동안 스마트폰 모바일 게임과는 다른 특별한 법칙이 숨겨져 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신가요? 오늘 T store에서 성공한 소셜 게임의 3가지 법칙을 공개합니다. 


법칙1: 여성 게이머의 마음을 흔들어라!


게임은 남자다?


 오락실, 컴퓨터 게임, 그리고 모바일 게임에 이르기 까지 '게임'은 남성 게이머들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실제로도 지난 5월 국내 모바일 게임 Top5 매출을 기록한 게임을 살펴보면, 인기 스포츠 게임 2종에서는 아래의 표와 같이 남성 게이머의 비중이 70%가 넘었고, RPG 게임에서도 55%가 넘는 등 모바일에서도 남성들의 게임사랑은 여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셜게임(SNG) 영역에서는 그 말은 옛말이 됐습니다.  


지난 5월 매출 1, 2위를 기록한 소셜게임을 살펴보면 여성 게이머들의 숫자가 급증해서 남성 게이머와 거의 5:5까지 비슷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말부터 럭시 노트 등 신규 스마트폰이 출시하면서 여성 게이머가 급증한 것이 큰 요인이 됐습니다. 즉, 귀여운 아이콘과 캐릭터로 무장한 소셜 게임이 신규 유입된 여성 스마트폰 유저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 것 입니다.   


법칙2: 모든 연령층에 어필하라!


T store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한국 App 시장에서 부자가 되려면?] 을 살펴보면, 한국의 스마트폰 사용자는 30대 초반이 가장 많고 실제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10대부터 20대 중반 사이가 가장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RPG 게임과 스포츠 게임 역시 아래의 표와 같이 대부분 RPG는 10대, 스포츠는 20대~30대 초반 사이의 고객들이 주로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셜 게임에서는 지표상의 보이는 것처럼 전반적으로 성비는 물론 연령 층에서도 쏠림현상 보다는 고루고루 다양한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소셜 게임에서는 '누구를 위한 게임'이 보다는 '모두의 게임'이 훨씬 더 나은 성과를 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법칙3:소셜게임? T store에 부탁해!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 Top3 개발사 매출 분포>


가장 중요한 법칙, 바로 어떻게 T store를 잘 활용하는가? 입니다. [우리가 모르는 Android App 시장의 진실]에서 언급한 것처럼 국내 대형 모바일 게임社들은 월 매출의 절반을 T store에서 얻고 있습니다. 이는 T store가 그만큼 모바일 게임과 고객을 잘 이해하고, 고객에게 가장 최적의 추천 게임을 제공하기 때문이며 개발사들 또한 T store를 가장 잘 활용했기 때문입니다. 



바야흐로 소셜 게임의 시대! 

게임을 알고, 고객을 아는, T store와 함께 하는 것이 백전백승의 지름길 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