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rdStory

[갤럭시 S3 보름간의 통계 분석] 성공한 어부는 그물이 달랐다? 본문

Smart Phone

[갤럭시 S3 보름간의 통계 분석] 성공한 어부는 그물이 달랐다?

ShellingFord 2012. 7. 18. 18:03



<T store 하루 갤럭시S3 가입자 수 증가 추이>


지난 6월 모바일 업계에서 단연 뜨거운 이슈는 바로 삼성의 글로벌 전략 안드로이드 폰 갤럭시S3 출시였습니다. 

출시 전 예약 판매에서도 2시간만에 매진되는 등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고, 국내에서는 지난달 25일 3G 모델의 SKT 단독 출시를 시작으로 7월 9일 LTE 모델이 출시까지 다시 한번 갤럭시S3 열품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T store 일별 신규 가입자 中 갤럭시 S3 비중>


전 세계적으로 650만대 가량이 판매됐다는 갤럭시S3, 실제로 국내에서는 얼마나 팔렸을까요? SKT에서 단독 출시한 지난 보름간의 T store 갤럭시S3의 가입자를 살펴보면 위의 표와 같이 출시 15일동안 전체 가입자 중 갤럭시S3의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LTE 모델이 출시한 9일 이후 부터는 하루 만명 이상이 갤럭시S3로 가입하고 있습니다.  


 갤럭시S 출시는 소비자 뿐만 아니라 개발자들에게도 1년에 한번 오는 큰 기폭제 입니다. 따라서 많은 개발자들이 수익 극대화를 위해서 새로운 갤럭시S의 하드웨어 성능에 맞춰서 발 빠르게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거나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하지만 똑같이 업그레이드를 지원 했어도 모든 개발사가 똑같이 성적표를 들고가지는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갤럭시 S3, 엇갈린 명암?!


A사는 갤럭시S3 출시에 있어서 갤럭시S3의 해상도, OS 그리고 빠른 네트워크에 최적화 시킨 게임을 전략적으로 출시, 여기에 격적인 마케팅까지 더해서 함께 이뤄져서 그래프와 같이 작년 갤럭시S2 출시 후 같은 기간에 비해 다운로드는 180배, 매출은 7배 이상 수직 상승하는 폭발적인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단위: 원)


이에 비해서 지난해 A사보다도 높은 성적을 기록했었던 B사는 올해에도 똑같이 기존의 갤럭시S2 용 인기 게임을 HD 해상도(1280X720)와 ICS 등 갤럭시 넥서스/S3에 맞춰 업그레이드 출시했지만 위의 그래프처럼 별다른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습니다. 스타로 떠오르는 App과 반대로 여전히 하향세를 면치 못하는 App.

 

무엇이 차이를 만드는 것일요? 


그물을 촘촘히 짜야 고객을 놓치지 않는다!


앞서 언급한 두 회사 모두 갤럭시S3 [각주:1]에 맞춰 서비스를 출시했지만 A社가 훨씬 나은 성과를 보인 이유는 지난해 갤럭시S2가 출시했을 때는 WVGA 전용으로 서비스했던 것을 올해는 모든 인기 게임을 갤럭시 S3, 갤럭시노트, 옵티머스 Vu 등 다양한 해상도를 지원하도록 출시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A社의 전략은 작년과 달라진 안드로이드 경쟁 환경을 꾀뚫고 그물을 촘촘히 짰기 때문입니다. 



T store 단말별, 해상도별  인증 단말기 비율

조사기간: 2011년 갤럭시S2 출시 후 15일


 작년에는 위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안드로이드 시장 전체에서 갤럭시 S2 단일 기종의 비중이 절반을 넘었고, 해상도만을 따지면 갤럭시 S[각주:2]의 WVGA 해상도로 개발해도 국내 소비시장의 80% 이상을 커버할 수 있었습니다.  




T store 단말별, 해상도별  인증 단말기 비율

조사기간: 2012년 갤럭시S3 출시 후 15일


하지만 2012년 현재는 T store의 지원 단말 숫자는 갤럭시S3를 포함해서 110개가 넘었고 하루에 새로 개통되는 안드로이드의 종류, 해상도, OS만 해도 천차만별 입니다. 


즉, 사용자들이 어떤 특별한 단말기에 국한되기 보다는 자신의 취향에 맞춰서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다양하게 선택하고 즐기고 있으며, 소비자 분포도 넓게 나타나기 시작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동통신사에서도 다양한 안드로이드 폰을 요금 해택 등으로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갤럭시노트의 경우는 단말기의 숫자나 해상도가에서도 갤럭시S3 봐도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그물망 Provisioning, T store를 활용하라!





그렇다면 어떻게 촘촘한 그물을 만들 수 있을까요? 정답은 역시 국내 환경에서 가장 빨리 가장 많은 단말 정보를 가지고 있는 T store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개발자센터를 통해서 국내에서 가장 빨리 새로운 단말에 대한 정보를 개발자들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개발자센터, 갤럭시 S3 LTE 출시 공지 > 


T store 검증 잘만 이용하면 Android 개발 가이드로도 활용


또한 Google과 달리 T store에서는 SKT 를 비롯한 국내 이동통신사에서 출시하는 수많은 단말의 95% 수준으로 검증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개발자의 어플리케이션이 많은 단말기에서 최적의 상태로 노출될 수 있도록 사전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T store 검증을 똑소리나게 활용하는 개발자들은  검증을 통해서 다양한 장비의 오류를 테스트 해보기도 합니다.  :)




하루 하루가 다른 안드로이드 시장, 

T store와 함께 빠져나갈 틈없이 성공하세요!


  1. 정확하게는 레퍼런스폰인 갤럭시 넥서스 : HD 해상도 (1280X720), ICS(4.0) [본문으로]
  2. 넥서스원의 레퍼런스 해상도 [본문으로]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