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그림의 적정가격을 알 수 있나요?

Art Lover

by nerdstory 2020. 3. 25. 23:30

본문

미술작품을 좋아하는 초보콜렉터지만, 1,000억원이 넘게 작품들이 팔리는 메카니즘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 지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작년 Jeff Koons의 'Rabbit’이 약 1,100억원(9,100만달러)에 팔리면서 생존 작가 최고기록을 6개월 만에 경신했다. 
대형 스테인레스 스틸로 작업한 풍선인형 조각이 1,100억원이라니...

Jeff Koons, 'Rabbit’

 

더보기


참고로, 이전의 생전작가 최고 기록은 David Hockney의 '예술가의 초상(1,092억원)'이었다. 

David Hockney, Portrait of an artist(pool with two figures)

호크니 이전 생존 작가 최고기록은 제프 쿤스의 'Balloon Dog(2013, 약700억)'였다.

Jeff Koons, 'Balloon Dog'

 

그림 역시 상품이다. 때문에 그림가격도 수요ㆍ공급 원칙이 적용될 것이다. 하지만 경제학적 관점만으로는 그림 가격의 형성을 이해할 수 없다. 그림의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은 수요, 공급 이외에도 무수하기 많기 때문이다. 잘 알려진 일화를 하나 소개해 보면,

"어느 날 한 화상이 피카소를 찾아와 피카소의 그림을 700프랑에 사고 싶다고 제안했다. 너무나 헐값을 부르자 피카소는 단박에 거절한다. 그러나 그날 저녁 피카소는 먹을 것이 하나도 없다는 현실에 자신의 고집을 후회한다. 다음날 피카소는 화상을 찾아간다. 그러나 화상은 700프랑이 아닌 500프랑에 사겠다고 값을 깎는다. 화가 난 피카소는 상점을 나왔다. 

하지만 그 다음날 배가 고팠던 피카소는 다시 상점을 찾아갔다. 그림 값은 300프랑으로 내려가 있었다. 결국 피카소는 눈물을 머금고 300프랑에 그림을 팔았다. 하지만 피카소는 얼마 후 명성을 얻게되고 그림 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그리고 그가 사망하고 긴 세월이 흐른 2010년, 작품 `누드, 녹색잎과 상반신(Nude, Green Leaves and Bust)`이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서 약 1,190억원(1억650만달러)에 낙찰된다."  

Pablo Picasso's 'Nude, Green Leaves and Bust' | 2010 World Auction Record | Christie's

피카소의 일화는 그림값 구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런데 한 가지를 변수를 바꿔보자.

피카소에게 소속 갤러리가 있었다면? 

만약 피카소에게 소속 갤러리가 있었다면 작품 가격이 하루 아침에 절반 이상 폭락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갤러리는 작가를 픽업하고 작업 방향을 같이 고민하며 그를 위한 전시와 마케팅에 힘을 기울인다. 그런 노력은 작가의 브랜드 가치를 올릴 뿐만 아니라 작품의 가격이 하락하지 않도록 관리하기 때문이다. 

바꿔말해 든든하고 믿음직한 소속 갤러리가 있는 작가의 작품을 구입했다면, 최소한 산 가격보다 떨어지는 일은 쉽게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소속 갤러리만 믿고 투자 할 수는 없는 법이지만 소속 갤러리만 참고하더라도 기본적인 판단을 할 수 있을 수도 있다. 역설적으로 투자관점에서 본다면 유명 갤러리 소속 작가가 되기 전 작가를 미리 알 수 만 있다면 꽤나 만족스러운 콜렉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소속 갤러리보다 더 중요한 것이 (주식 투자를 할 때 그 회사의 자본 구조와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듯) 작가의 작업에 대한 열정과 sincerity일 것이다. 얼마나 꾸준히 열정을 가지고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느냐는 전시회 참가 횟수, Solo/Group show참여, Museum collection, 소장한 Gallery 등으로 가늠할 수 있지요. 

제가 도움받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artfacts, artsy라는 사이트입니다.

artsy는 판매중인 작품 가격, 옥션 결과 등을 확인 할 수 있구요. 사이트내에서 갤러리로 바로 작품 가격을 inqure할 수 있답니다.

아래는 로어맨허튼에 그린 미키마우스 그래피티인데요, 제가 요즘 관심을 갖고 있는 그래피티 아티스트인 Jerkface입니다. 투명한 레이어를 겹쳐 그린 캐릭터가 트레이드마크이지요.

Jerkface, Mickey Mouse graffiti

이 작가의 작품을  구하고 싶어서 artsy에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판매 중인 작품이 35개가 있군요. 경매결과를 보니 푸우작품(122.5cm *122.5cm)가 약2,200만원(HKD$137,50)에 팔렸네요. 

artsy.com

artfacts에서는 작가의 랭킹, 전시회 참가 횟수, Solo/Group show참여, Museum collection, Dealer Gallery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Jerkface를 한 번 검색해 보겠습니다. 이 작가는 현재 랭킹이 164,237등이네요. 전시회는 2016년에 홍콩 Influential이라는 Exhibition에 한 번 참여 한게 전부이네요. 소속 갤러리는 뉴욕 소재의 Padre Gallery이네요. 이제 막 핫해지기 시작한 작가인 듯 합니다.

artfacts.net

마지막으로 artfacts의 아티스트 랭킹으로 이번 블로그를 마무리 할께요~

Artist Ranking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