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활기찬 신중년(5060)을 위한 5가지 준비사항

Leadership

by nerdstory 2022. 11. 22. 22:09

본문

한국고용정보원 발간한 『신중년(5060) 경력설계 안내서』에 나온 활기찬 신중년을 위한 5가지 준비사항을 소개해 봅니다.


1. 은퇴 후 변화에 대비하기
□ 퇴직 후 신중년은 ▲지위 ▲생활 리듬 ▲소비수준 ▲가정 내 역할 ▲체력 등 다섯 가지 변화를 겪는다.
 ○ 명함‧직함 등 직위가 없어지므로 퇴직 후 봉사단체 등 사회 연결고리를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며, 하루 일정표 등 새로운 생활 리듬을 만들어야 한다.
 ○ 정기적인 소득이 없어지므로 소비수준도 바꿀 필요가 있으며, 100세 시대를 대비한 새로운 가정 내 역할 분담, 규칙적인 운동 등의 체력 관리도 필요하다.


2. 나 다운 삶을 위한 직업 선택하기
□ 중후반기 삶의 직업은 생계수단, 사회공헌 등 여러 가지 의미로 신중년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므로 신중하게 직업을 선택해야 한다.
 ○ 청년과 달리 여러 직업을 경험하기 쉽지 않으므로, 자기 탐색과 역량, 흥미, 적성 등을 분석해야 한다.
 ○ 정부에서 추진하는 ‘신중년 3모작 패키지’ 사업이나 정부 구직 지원 프로그램, 워크넷(www.work.go.kr)이나 나라일터(gojobs.go.kr) 등 취업정보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3. 경제적으로 탄탄히 준비하기
□ 가정 지출 중 낭비 요인을 제거해야 하며, 증여‧상속 등 중장기적 자산변화 계획 수립, 가족 간 재무 관련 대화 등이 필요하다.
□ 안내서는 확실한 경제적 노후 대비로 ‘일하는 것’을 꼽았으며 이를 위해 눈높이를 조정하고 비정기적인 일거리도 수행해볼 것을 권했다.

 

4. 주변과 풍요로운 관계 맺기
□ 고독과 우울감에 빠지지 않도록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대인 관계가 필요하다.
 ◯ 대인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친목 모임이나 취미 활동에 적극 참여할 필요가 있다.

 

5. 여가와 건강 알차게 챙기기
□ 여가활동은 중후반기 삶의 만족도와 행복감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므로, 자원봉사·취미·학습·관계지향·건광관리·문화·여행 등 다양한 여가생활이 권장된다.
□ 건강해야만 무엇이든 할 수 있기 때문에, 실손보험 가입도 고려해야 하며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 정기 건강 검진 등도 필요하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