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oogle의 개방형 모바일 플랫폼에 대한 기대감

Next TV Story

by Nerd 2007. 10. 16. 00:37

본문

Google이 비밀리에 추진하고 있는 gPhone의 개방형 모바일 플랫폼이 실리콘밸리의 수많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업계를 흥분과 기대감에 차도록 하고 있다.  

휴대전화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Google의 이름을 한 번 언급해 보라. 말없는 응시와 어색한 침묵을 목격할 수 있을 것이다. 실리콘 밸리의 신생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Google에 대해 할 말이 없기 때문이 아니라,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Bay Area일대의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비밀리에 Google 플랫폼을 통해 이동통신 운영체제에 포함되기를 바라는 자사의 서비스와 도구를 통합하는 작업에 한창이다. 개발자들은 맹세한 듯 비밀을 엄수하고 있다.

하지만 소문은 흘러나오고 있다. Google의 플랫폼에 탑재되기를 바라는 회사들로서, Plusmo와 Nuance Communications가 있다. Plusmo는 블로그와 뉴스를 하나로 묶어서 이동전화로 전송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업체이며, Nuance는 모바일 디렉토리 지원에 사용되는 음성인식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Google gPhone의 프로그래밍 코드 공개

Google과 협력 중인 것으로 알려진 또 다른 신생기업은 Menlo Park에 기반한 3Jam이다. 3Jam은 이용자들로 하여금 그룹단위로 텍스트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3Jam의 대변인들은 이러한 소문에 대한 답변을 거부했다.

Google은 계속 침묵하고 있으나, 개발 업체와의 최근 사업 동향들은 Google이 gPhone으로 명명된 자사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뉴스, 메신저, 소셜 네트워킹, 웹 브라우징까지 광범위한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라는 증거들을 보여준다.

프로그래머들이 휴대전화용 Google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구축하는 방법을 바꾸는 등, Google 플랫폼은 개발자들에게 폭넓은 기회를 제공한다. Google과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와의 상호협력은 이동통신 서비스의 제작, 유통 및 수익 공유에 있어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한편, Google의 플랫폼은 운영시스템, Google 소프트웨어의 모바일 버전, 개발자들을 위한 built-in 툴로 구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Google은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로 알려진 gPhone의 프로그래밍 코드를 상당 부분 공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프로그래밍 코드가 공개되면, 모바일 개발자들은 자사의 소프트웨어를 Google 응용서비스에 손쉽게 결합시킬 수 있으며, 이동전화 기종이나 통신사업자에 관계없이 gPhone 플랫폼 이용자들에게 소프트웨어를 배포할 수 있게 된다.


태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